사)한국청소년육성연
다중지능교육평가원
  • kjh
  • 2019.04.24

다중지능교육평가

전통적인 지능 이론은 지능을 언어적 지능과 수학적 지능으로 구별된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는 반면, 가드너(Gardner, 1983)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드너는 지능은 명백히 구별되는 아홉 가지의 지적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을 것으로 예언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 지능의 우수성을 논할 수 없고 서로 동등하다고 보고 있다. 가드너가 제시한 아홉 지능은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이해 지능, 자연탐구 지능, 실존지능이다.

  

1. 학교 수업에서 다중지능이론 적용의 필요성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은 학생들이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understanding)'하는 것을 강조한다. 다중지능 이론에서 주장하는 이해를 가르치기 위한 단계 및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이 배울 본질적인 기능, 지식과 결과(outcome)를 확인할 수가 있어야 한다. 이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각 학문에서의 핵심 개념을 다룸으로써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을 강조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가르칠 주제와 목적 그리고 결과가 일단 결정되면 교사들은 교육과정의 순서와 활동을 결정해야 한다.

  

셋째, 교사 주도의 교육과정 외에 학생들은 프로젝트 수업이나 자기 주도적인 학문적인 경험을 통해서 지식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율적인 학습자, 사고가,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넷째, 이해를 교육시키기 위한 또 다른 전략은 개인적인 학문의 지식과 실천을 구체화하는 전문가와 상호 작용하는 견습 제도(apprenticeship)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학생들은 학습에서 고등 사고 기능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은 학습한 것을 일반화하고 예를 제시하고, 내용을 개인 경험에 연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지식을 적용할 수가 있어야 한다.

여섯째, 평가는 모든 학습 활동을 통해서 자연히 통합되어야 한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들에게 평가될 기준을 제시하여 그 준거를 향해서 활동을 하도록 하여야 하며, 또한 다차원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교사 평가,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러 학생은 교사에게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2.다중지능연구 활동

다중지능연구는 교수들뿐만 아니라 교사들이 매월1회 모여 다중지능의 이론을 적용한 실제적인 수업 과정, 청소년들의 두뇌분석과 교육전문성 함양과 아울러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연구회를 진행한다. 또한 다중지능 교재와 수업 활용을 위한 하나하나의 활동을 검도하고 교과적용 및 실제적인 수업과정 안을 작성하고 적용결과를 토의해보는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다음은 연구회 모임일지를 중심으로 연구회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재능 발굴 축제

청소년의 달을 기념하고, 청소년의 자아발견 계기 마련을 위한청소년k-pop한마음축제개최

  

재능 발굴

청소년 문화 교류의 장을 제공하여 건전한 청소년 문화 활동을 활성화하고 청소년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청소년을 육성하여 지역 안에 청소년 문화 활성화

스포츠클럽 및 생활체육 동호인(·청소년) 우수한 체육인재 발굴

재능기부 및 후원을 통해 발굴한 음악 영재 청소년 문화공연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를 통한 학생 주도 교육 실현

청소년의 자발성을 바탕으로 하는 협력 프로젝트 활동으로 핵심역량 향상

학생이 만들어가는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배움의 자발성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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